티스토리 뷰

반응형

제주 신생아 RSV 감염,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



제주 신생아 RSV 감염 사실이 확진 판정으로 밝혀졌습니다. 제주시 보건소가 지난 18일 제주시 한 산후조리원에서 1명의 신생아가 RSV에 감염되었다고 밝히면서 인천, 대구의 신생아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 즉, RSV 바이러스 감염 확진으로 신생아에 대한 공포가 커지고 있습니다.

 

 

 

감염성이 크다 보니 추가 확산을 막기위해 보건 당국에서 다른 신생아는 물론 조리원에 출입한 성인들을 대상으로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국 여러곳에서 RSV 감염 확진 신생아가 계속 보고되다 보니 이미 전국적으로 퍼진게 아닌가 걱정이 되는 상황입니다.



항상 잘 모르는 전염병이 돌기 시작할 때 가장 큰 공포심을 느끼게됩니다. RSV 바이러스에 대한 사실 확인이 중요한 시점입니다.

현재 RSV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백신이 없는 상태입니다.

 

 

 

RSV 바이러스란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라는 뜻 입니다.

RSV 바이러스 감염경로 도 확실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독감 바이러스 처럼 바이러스에 오렴된 손이나 눈, 코를 만져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외출후 항상 손씻기를 더욱 철저히 실행해야합니다.

RSV 잠복기 2일~8일가량되기 때문에 모르고 바이러스를 퍼뜨릴수도 있겠습니다.

 

 

 

RSV 증상은 감기나 독감처럼 재채기와 코막힘 등의 증상이 나오고, 기침을 심하게 하거나 숨을 가쁘게 쉽니다. 





RSV는 감염 결과는 성인의 경우 감기 처럼 약한 증상만 보이지만 면역이 약한 신생아나 노약자의 경우 폐렴을 일으킬 수 있는 무서운 전염병입니다. 신생아에 대한 더 확실한 보호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RSV에 대한 확실한 백신이 나오기 전까지 특히 신생아에 대한 보호가 절실합니다. 신생아는 확실하게 격리되고 있지만 산후조리원의 경우 사람도 많고 방문하는 보호자도 많기 때문에 RSV 감염이 확산되지 않을까 걱정이됩니다. 

몇년전 신종플루로 인한 공포처럼 확신되지 않기만을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